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매일반복되는 지긋지긋한 비염 10년차 (ft.치료가 가능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저는 거의 10년정도를 비염을 달고 살았어요ㅠ

아침,밤마다 수없이도 콧물과 재채기가 나오고 그덕분에 정말 우렁찬 재채기 소리와 매일 휴지를 술술술 쓰고 있답니다:(

비염치료를 받으러 가보라는 말도 많이 듣기는 했는데, 제가 아토피도 15년 넘게 달고 살아서 이런병은 잘 안낫는다라는 생각이 강한 나머지 한번도 병원을 가본적이 없는데,, 치료가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려고 해요!

 

1. 비염

비염은 코 속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재채기나 코막힘, 콧물이 과도하게 흘러내리는 질환이예요.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비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의 비염환자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주로 아침이나 저녁에 사경을 헤메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비염환자는 신경이 상당히 예민하다고 해요.

(ooo인정하는 바입니다. 매일매일 겪는 고통이예요..ㅠ)
그리고 평소에 멘탈이 약하면 진짜 픽하고 쓰러질 수 있다니 주의해야한다고 합니다.
(ooo 저도 기립성저혈압까지 있어서 정신잃고 쓰러진적이 많아요ㅠ)


비염은 면역체계가 싸워야하는 것들과는 안싸우고 엉뚱한 것에 과민반응을 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래요.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무한으로 성장하지 않기 때문에 비염은 면역체계를 갉아먹는 기생충과 같다고 합니다:(

 

2. 알레르기 비염

면역계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유발된 비염을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하는데요.
비염을 가진 대부분이 이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정확히는 여기서 시작되어 악화되면서 만성비염, 비후성비염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여러가지 항원이 있는데, 대표적인 항원으로 집먼지진드기,꽃가루, 동물털,갑각류,견과류 등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알레르기 환자는 알레르기 행진을 겪는데, 간단히 말하자면 천식과 아토피와 비염을 성장과정에서 차례대로 겪는것을 말한다고 해요. 딱 제 얘기예요:(

3. 비염 증상

 

1) 자살충동및 정신질환
무서운 이야기지만, 비염의 증세가 심해질경우 자살충동이 든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중증 비염환자의 자살충동은 평균보다 약 2배 높다고 해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할수록 우울감,자살충동,불안감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대요 .
증세가 가장 심한 지속적 중증 알레르기 비염환자의 경우 건강한 사람보다 우울감은 1.7배, 자살충동은 1.8배 불안감은 2.4배가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2) 재채기
비염이 항상 코만 막히기도하고, 항상 콧물만 흐르기도 하듯, 항상 재채기만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심지어는 콧물이 코 안쪽에서 흐를때 스르르 흘러내리는 느낌조차도 가려울 수 있는데 이것때문에도 재채기가 시작되요. 콧물->재채지->콧물->재채기를 계속해서 반복하는거예요..ㅠ

3) 콧물 흘러내림
비염환자들의 코 끝이 빨갛게 헐어있는 주원인은 코를 풀때 휴지와의 마찰로 인해 코 끝과 인중이 자극받아서 피부가 벗겨져 헐어버리는 거랍니다.

4) 코막힘
비염이 있는 사람은 밤에 자려고 누우면 코가 막혀서 잠이 잘 안온답니다.
똑바로 누워서 자면 숨이 잘 쉬어지지 않아요.
저는 잘때 항상 머리맡에 휴지를 놓고 자야하는데 새벽에도 자주 깨서 숙면을 취하는 경우가 좀 드물어요..

5) 두통
최종 진화단계라고 합니다. 코를 계속 훌쩍거리다보면 어느 순간 머리가 아파와요.
편두통이 자주 일어나며 머리와 온 몸이 묵직한것이 특징. 그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콧물약을 먹고 콧물이 흘러내리지 않게 누워있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6) 결막염
비염의 하이라이트. 비염증세가 극에 달하면 눈이 충혈되고 눈이 매워집니다.

 

4. 비염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의 약물치료방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비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항히스타민제는 근본적인 치료약이 될수 없다고 하고요.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항원이 유발하는 콧물,재채기 등의 증상에는 효과가 있으나 코막힘에는 별로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항히스타민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이고 그 밖에도 갈증현상도 있다고 합니다.

또 교감신경흥분제 계열의 혈관수축제도 알레르기 비염치료약으로 널리 쓰인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수도에페드린이 있대요.
수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흥분 혈관수축제의 특성상 코막힘등에 특히 효과적인 약물이라고 합니다.
대신 콧물, 재채기 등 알레르리 항원과 관련된 증상에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치료약물은 항히스타민제와 수도에페드린을 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끝으로...

 

저는 아침저녁으로 매일 콧물과 재채기에 시달리며, 편두통도 달고 살고 심할때는 결막염까지 생겨요.

코막힘은 특히 밤에 심해져서 잠 잘때도 많이 불편하고 정말 어렸을때부터 아토피,한포진,지루성피부염,비염 등등을 앓다보니 왜 나만 이러나 싶었는데, 저만 그런게 아니였나봐요:( 알아보면서 좀 슬폈지만, 치료가 가능하다면 병원에 한번 가볼 의향이 생겼어요.. 비염치료 하신분 계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