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책 리뷰

[책리뷰/추천] 유대인의 생각공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대인의 생각공부>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유대인은 전 세계에서 가장 핍박을 많이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적으로 성공하여 가장 부유한 민족으로 꼽히기도 하는데, 그들만의 비결은 무엇인지 유대인의 생각공부라는 책으로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대인은 왜 부유한가?

유대인은 선조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사업 경험을 축적하고 발전시킴으로써 그들만의 사업적 재능과 노하우를 길러왔다.또 수많은 핍박과 박해를 받으면서도 이에 굴하지 않고 세계 최고의 부자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원동력은 다름아닌 '사유의 힘' 즉, 유대인이 가진 독특한 비즈니스 마인드였다. 그들은 언제 어디서나 지혜를 돈과 하나로 연결시켜왔다. 어떤 것이든 유대인의 손에만 들어가면 그것은 '돈'과 인연을 맺는다. 그들은 일찌감치 문화와 예술 등 모든 분야를 상품으로 만들었다. 유대인에게 돈을 버는 것은 이미 하나의 신앙이며, 그들 삶의 목적이자 존재 이유다. 그들은 자신들의 천재적 재능을 부와 완벽한 하나로 융합시켰다.
 
2. 부와 생각공부 : 생각하면 기회가 찾아온다.

1)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은 '생각'이다.

보보어라는 퇴역 군인이 미국 일리노이 주의 한 병원에서 요양하고 있었다. 그는 독서와 사색말고는 딱히 할 일이 없었지만 '생각하는 힘'을 잘 알고 있었기에 요양하면서도 공부과 사색을 멈추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날 많은 세탁소에서 다림질을 한 후 옷의 청결을 유지하고 변형을 막기 위해 옷깃 부분에 두툼한 판지를 덧댄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었던 그는 판지를 생산하는 업체에 문의 편지를 보냈고, 여러 차례 편지를 보낸 끝에 마침내 업체로부터 답신을 받았다. 이에 따르면, 이런 종류의 판지 가격은 1000장당 4달러에 판매되고 있었다. 만약 판지에 광고를 실은 다음 1000장 당 1달러씩 받고 세탁소에 팔수만 있다면 더 많은 세탁소와 협력할 수 있고 수입도 짭짤하게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생각이 정리되면 곧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유대인의 보편적 성향이다.
'어떻게 해야 고객들이 판지를 버리지 않고 그 위에 실은 광고를 읽게 만들 수 있을까?' 판지 앞면에는 컬러 또는 흑백 광고를 게재하고, 뒷면에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놀이법이나 주부들이 선호하는 요리 메뉴 또는 가족 모두가 즐길 수있는 우스갯소리 한 구절 등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를 싣는 것이었다. 보보어는 최초의 구상을 현실화시키는 데 성공했고, 돈도 어느정도 벌었지만, 거기서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곧장 1000장에 1달러짜리 판지를 미국세탁업협회에 보냈고, 노조는 모든 회원에게 그의 판지를 추천했다. 그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다. 사람들에게 그들이 선호하는 것이나 바람직한 것을 주면 반드시 자신도 나중에 그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다 '당신이 누구든, 나이가 몇살이든, 지금 어떤 상황에 부닥쳐 있든, 학력이 높든 낮든 아무 문제도 되지 않는다. 오직 한가지, 적극적으로 생각하기만 하면 당신도 돈을 벌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2) 과감하게 실행에 옮겨라

빈민촌에서 태어난 유대인 루디스는 다른 아이들처럼 툭 하면 싸움을 하거나 학교에서 도망치기 일쑤였다. 하지만 그는 '돈 냄새를 잘 맡는 재주'가 있었는데, 이는 모든 문제를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덕분이었다. 가령, 길거리에서 버려진 장난감을 발견하면 루디스는 이걸 주워 고친다음, 주변 친구들에게 가지고 놀라고 준다. 물론 공짜는 아니었다. 친구들이 한 번 장난감을 가지고 놀때마다 10센트씩 받고 빌려주었다. 이런식으로 일주일만에 새 장난감 자동차를 살 수 있는 돈을 벌었다. 몇 년 뒤, 그가 큰 돈을 벌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다른 사람이 버리려던 비단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들여온 비단 원단이 운송 도중 폭설을 만나 화학 염료가 번지는 바람에 상품가치를 상실하고 말았다. 결국 그들은 귀국길에 비단을 바다에 버리기로 했다. '제가 못 쓰게된 당신들의 비단 원단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그 결과 루디스는 한 푼도 들이지 않고 화학 염료가 번져 쓸모없게 된 비단을 손에 넣고, 이것을 이용해 위장복, 위장 넥타이, 위장모자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제품을 팔아 단숨에 10만달러라는 거금을 손에 쥐게 되었다. 돈 버는 길은 매우 많다. 하지만 모든 돈 버는 길에는 아주 얇은 종이 한 장이 덮여있다. 결국 이 종이의 존재를 알아채고, 나아가 이 종이를 뚫을 수 있는 강한 손가락이 누구에게 있는지가 관건이다' '진심을 다해 찾아라. 과감하게 실행에 옮겨라. 그렇게만 한다면 너는 언젠가 운명을 바꾸는 그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 중략
 

3. 마케팅과 생각공부 : 심사숙고하기 전에는 행동하지 마라

1)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과 고객의 생각이 움직이는 것은 다르다


어떻게 해야 고객을 '고분고분 말 잘 듣게' 만들 수 있을까? 유대인은 절대로 가격이나 품질, 홍보로 고객의 신뢰를 얻으려 하지 않으며, 오히려 지나친 홍보가 고객의 반감을 산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의 비결은 오직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뿐이다. 고객의 생각을 바꾸는 힘이 언변이라면, 고객을 감동시키는 원동력은 고객의 '마음의 문'을 두드려 '마음의 울림'을 추구하는 진정성이다. 낮은 가격이나 우수한 서비스는 기껏해야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감동은 고객에게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기쁨을 주기 때문이다. 고객 감동은 고객에게 관심을 가지는 동시에 고객을 돕는 과정이다. '고객의 마음은 마치 닫혀 있지만 자물쇠를 채우지 않은 문과 같다. 당신이 진정성을 갖고 그 문을 열고 난 후에 고객의 마음을 성공적으로 붙잡고 싶다면 고객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이른바 감성투자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즉, 고객이 원하는 존중과 관심, 칭찬과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을 고객의 마음에 심어주어야 한다'
 
 
2) 가장 좋은 고객은 단골고객이다. 

 유대인은 단골 고객이 가장 좋은고객이며, 단골 한 명은 신규 고객보다 20-85%의 매출을 더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일찌감치 깨달았다. 게다가 단골 고객 한명을 만족시키고 그를 붙잡는데 드는 비용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보다 1/6밖에 들지 않는다. 단골 고객입장에서 당신은 신뢰할만한 사람이다. 또한 과거에 당신이 추천하고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이 유쾌한 기억으로 남아있어서, 앞으로도 당신이 추천한 제품을 기꺼이 구매하고 그 제품을 만족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그들이 도망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관계를 유지하고 고객을 절대 잊지 마라. '고객을 잊으면 고객도 너를 잊는다. 계약이 성사된 후에도 계속해서 관심을 쏟고 고객이 그 제품에 얼마만큼 만족하고 있는지 파악해야하며 그들의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여라. 그래야 고객을 잃지 않는다

 

...중략

 

4. 마인드 컨트롤과 생각공부: 마음부터 다스려라

1) 유대인은 비관적인 성격과 친하지 않다

언제나 일이 순조롭게 잘 풀리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누구나 살아가면서 숱하게 많은 어려움과 우여곡절을 겪는다.그럴 때일수록 적극적이고 낙관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면, 부를 축적하는 과정 그 자체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일시적으로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는 분명 재기에 든든한 발판이 돼줄 것이다.

2)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뛰어넘는 것이다

만약 무엇인가 갖고 싶은데도 도전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갈망'단계에 머물러 있을뿐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은 바로 자신이며, 모든 역경의 출발점도 자신의 마음에서 시작한다. 자신이 모든 역경과 장애물을 만들었다. 먼저 이것을 깨닫는 게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너를 쓰러뜨린 것이아니라, 네가 자신을 쓰러뜨린 것이다. 왜냐하면 너에게 부족한 것은 자신을 뛰어넘으려는 기백과 지혜이기 때문이다' 과거에 얼마나 많은 성공을 거두었고 또 얼마나 많은 실패를 겪었든 관계없이, 오늘의 내가 과거의 자신을 뛰어너을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반응형